GAMFORMATION

반응형

Google Chrome 브라우저

작년 말쯤 그래픽카드를 RTX 3000번대로 올리고 난 뒤, 최근까지는 문제가 딱히 없었으나 갑자기 크롬 화면이 간헐적으로 깜빡이는 문제가 발생했다. 크롬의 경우는 아무 설정을 건드리지 않은 상태에서 브라우저의 데이터 연산에 그래픽카드가 함께 처리하기에 다른 브라우저보다 화면 표시 부분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는 빈도가 잦은 편인데, 굳이 3000번대 그래픽카드가 아니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1 - 하드웨어 가속 끄기

앞서도 말했지만 크롬은 기본 설정을 그대로 뒀을 때, 다른 브라우저들과는 달리 그래픽카드가 함께 처리하게 된다. 따라서 그래픽카드가 관여하는 부분의 설정을 꺼준다면 깜빡임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를 원인으로 발생하는 색상이나 화면 표시와 관련된 문제를 어느정도는 해결해볼 수 있다.

 

먼저, 크롬 브라우저의 우상단부 햄버거 메뉴를 통해 설정으로 들어가보자.

 

크롬 설정 검색

설정으로 들어와 보면 다양한 기능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여러 메뉴까지 만들어서 정리해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우리가 다룰 부분은 바로 최상단부에 있는 설정 검색 창이다.

 

하드웨어 가속 기능

이곳에 하드, 하드웨어, 하드웨어 가속 등을 입력해보면 이렇게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이라는 옵션이 하나 검색되는데, 이걸 꺼주면 된다.

 

하드웨어 가속 OFF

가속이 제대로 꺼졌다면 활성화 버튼 바로 옆에 다시 시작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이 버튼을 누름으로써 그래픽카드가 브라우저 데이터 처리에 관여하는 부분이 사라지게 된다. 이후부터는 하드웨어 가속이 꺼진 채로 구동되기에 화면이 깜빡이거나 하는 문제가 해결됨을 확인해볼 수 있다.


방법 2 -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인 경우, NVIDIA 제공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하기

After updating to NVIDIA Game Ready Driver 461.09…

이 경우는 앞과 달리 브라우저 이용 시 그래픽카드가 함께 연산하는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켜고 쓰는 사용자를 위한 경우인데, 한 가지 조건이 있다면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면서 현재 드라이버 버전이 461.09 이상인 경우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현재 사용 중인 드라이버 버전이 461.09 버전 이상인 경우인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는데, 이 부분과 관련된 글은 이미 앞서 작성한 내역이 있기에 방법을 모르겠다면 위 글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자.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

위 글대로 확인했을 때, 필자의 컴퓨터는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466.63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에 461.09 버전 이상인 것으로 확인된다. 따라서, 개개인에 따라 461.09 버전 미만임에도 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이 방법이 아닌, 방법 1. 하드웨어 가속 끄기를 통해 하드웨어 가속을 끄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무튼, 당장에 쓰는 컴퓨터에 설치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461.09 버전 이상이라면,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자.

 

mpo_disable.reg

그리고 링크 하단부에 있는 mpo_disable.reg 파일을 받아서 실행해주면 된다.

 

레지스트리 파일을 실행하면 볼 수 있는 경고창

파일을 실행한 경우에 위처럼 레지스트리 편집기 경고창이 하나 뜰 수 있는데, 예를 눌러 적용해주면 된다. 어디까지나 NVIDIA에서 배포하는 레지스트리 파일이기에 신뢰성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

 

컴퓨터 다시 시작

이 레지스트리 파일을 공유한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이 파일을 추가한 뒤에는 재부팅을 거쳐달라 했으니 재부팅까지 하고 나서 증상이 재발하는지 확인해주면 되겠다.

 

mpo_disable.reg

혹시라도 이 과정으로 인해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앞서 받았던 NVIDIA 홈페이지의 하단부 mpo_restore.reg라는 파일을 받아서 앞서와 마찬가지로 레지스트리에 정보를 추가해주면 앞선 레지스트리 파일(mpo_disable.reg)을 적용하기 이전의 상태로 레지스트리 환경만을 복구시킬 수 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