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게임을 하다 보면 종종 세이브 파일을 건드려야 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일반적으로는 게임 자체 폴더 수정에 따라 세이브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게끔 외부에 세이브 파일을 따로 저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테라리아의 경우는 어느 위치에 저장이 되고, 해당 위치로 어떻게 들어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테라리아는 그래도 세이브 파일을 꽁꽁 숨겨두는 케이스가 아닌 터라, 마우스만 있다면 쉽게 접근해볼 수 있다.
먼저 아무 폴더나 열어준 뒤, 좌측 즐겨찾기에 있는 문서 폴더로 들어가보자. 만약 즐겨찾기에 문서가 보이지 않는다면 C드라이브 → Users → 유저 이름을 통해서도 들어갈 수 있다.
이후, My Games 폴더를 열어 보면…
테라리아 폴더를 발견할 수 있다. 세이브 파일은 이 위치에 있기에, Terraria 폴더를 눌러서 들어가 보자.
그럼 Players 폴더부터 여러 파일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캐릭터 세이브 파일은 Players에, 월드 세이브 파일은 Worlds에 백업되어 있기에 필요에 따라 해당 폴더 내부의 파일을 이용해주면 된다. 참고로 여기서 캐릭터 파일은 plr 확장자로, 월드 파일은 wld 확장자로 구분되므로 두 파일이 어쩌다 섞이더라도 어떤 것인지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