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FORMATION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생각보다 어떤 메인보드를 사용하는지 확인해봐야 하는 경우는 크게 잦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가끔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고자 할 때, 또는 메인보드 내부 설정을 변경하고자 할 때 메뉴얼 파악을 위한 경우 등에서 어떤 회사의 제품인지와 동시에 모델명이 어떤 것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필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주로 이용하기에 이 방법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아주 간단하다고 생각되는 방법 중 하나는 시스템 정보를 이용해보는 것이다. 이건 윈도우 10을 사용 중이라면 기본 앱 중에 하나이기에 아주 접근하기가 좋다. 바로 작업 표시줄의 검색바를 이용해 시스템 정보를 입력하여 위처럼 찾아 실행하는 것이다.

 

실행하면 창이 하나 열리는데, 여기서 시스템 제조업체, 시스템 모델 항목에서 메인보드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하지만 위처럼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To Be Filled By O.E.M 문구만 덩그러니 남아있다면 아래 소개할 프로그램을 써보도록 하자.

 

먼저 CPUID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바로 보이는 CPU-Z의 for WINDOWS 버전을 받아보자.

 

참고로 파일은 설치(SETUP) 버전과 무설치(ZIP) 버전 두 가지로 나뉘는데, 나중에도 자주 사용할 것 같다면 SETUP을, 이번에만 사용하고 지울 것같다면 압축 파일은 ZIP 버전을 받으면 된다.

 

ZIP 버전은 압축 파일이라 압축을 풀면 내부에 CPU-Z 실행 파일이 있어 그걸 실행해주면 되고, SETUP 버전의 경우는 설치를 다 끝내고 생기는 CPU-Z 아이콘을 이용해 켜주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어서 위 화면에서 상단부 Mainboard 탭으로 이동해보면 제조사와 모델명을 알아낼 수 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