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디아블로 이모탈을 플레이하기 시작한 2022년 6월 2일, 게임을 받고 접속하려니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바로 디아블로 이모탈을 실행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배틀넷 계정을 이용한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것. 따라서 게스트 계정으로 플레이할 수밖에 없었고, 진짜 문제는 하루 뒤인 6월 3일에 발생했다.
시작에 앞서, 본인이 게스트 계정과 관련된 연동 문제를 겪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함이라면 정확한 문제 파악을 위해 서론부터 읽고오도록 하자. 사실 계정 연동 문제라는 게 약간씩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이기에, 필자와 같은 문제가 정확히 맞는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디아블로 이모탈의 경우, 게스트로 플레이 시 메인 화면 좌측 상단부에 게스트 계정 #숫자 + 게스트라는 표시가 되어있다. 현재 게스트 계정을 사용하는지 여부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는 게 더 직관적일 수 있다.
여기서 이 게스트 계정에 배틀넷 계정을 연동하는 방법은 크게 메인 화면에서, 또는 인게임 내 설정을 통해 하는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한다. 참고로 당시 필자는 후자의 방법을 이용하려 하였고, 방법은 다음과 같다.
게스트 계정인 상태에서 게임에 접속 후, 설정을 눌러보면 기본적으로 일반 탭에 맞춰져 있다. 이미지에 강조 표시한 계정 탭을 선택해보자.
그리고 로그인 버튼을 눌러 배틀넷 계정을 로그인해주는 것으로 디아블로 이모탈에 배틀넷 계정과의 연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여기서 로그인 시도를 했을 때,
이렇게 기존 계정을 플레이한 적이 없음에도 계정 감지됨(Account Detected) 및 Played라는 문구가 표기되어 있고, 새로운 배틀넷 계정을 만들 것인지 또는 현재 계정으로 스위칭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만 나오는 문제가 있었다. 즉, 기존 계정을 한 적이 없음에도 게스트 계정과 배틀넷 계정간 연동이 되지 않는 문제인 것.
물론, 여기서 계정 변경(Switch Accounts to Continue...)을 누르게 되면,
기존에 게스트 계정으로 플레이 하던 계정(#31845)은 사라지고 기존 배틀넷 계정(#31328)의 메인 화면으로 이어지게 된다.
당연하게도 여기서는 연동 자체가 되질 않았기에 플레이를 누른다고 한들 이렇게 캐릭터 생성 화면으로만 이어지고, 결론적으로는 플레이한 적이 없는 배틀넷 계정의 이모탈 플레이 내역을 초기화해야만 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만약, 위 글대로 따라했을 때 배틀넷 계정과의 연동이 되지 않고, 필자처럼 배틀넷 계정의 캐릭터 생성 화면으로 이어졌다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는 게스트 계정을 이용하고 있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메인 화면을 통해 기존 배틀넷 계정을 로그아웃해보자. 그럼 기존에 플레이하던 게스트 계정으로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다.
게스트 계정의 단점이라면 PC 버전에서 이어가지 못한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위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모탈의 게스트 계정에 기존 배틀넷 계정 연동을 시도하면 연동이 되지 않은 채로 기존 배틀넷 계정으로 로그인이 바뀌게 된다는 것. 따라서, 기존 배틀넷 계정의 이모탈 플레이 기록을 없애지 않고는 게스트 계정에 연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선 포인트가 두 가지 존재하는데, 한 적도 없는 배틀넷 계정에 정보 없는 게스트 계정이 연동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이건 개인이 직접 해결할 수는 없고, 블리자드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위의 링크를 통해 블리자드 고객지원 페이지로 이동해보자.
그리고 문의를 위해 우측 상단부 메뉴 내 계정 → 로그인을 통해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배틀넷 계정으로 미리 로그인을 해둔 뒤,
이모탈이 출시된 2022년 6월 기준으로 고객지원 상단부에서 볼 수 있는 디아블로 이모탈 자주 접수되는 문의를 열어보면 현재 필자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안내되어 있다.
정확히는 이 상황과 아주 일치하지는 않지만, 실수로 게스트 계정을 잘못 연동했습니다. 항목을 보면 빈 계정일 경우 초기화가 가능하다는 내용이 존재한다. 바로 이 점을 이용하면 되기에, 이곳 바로 아래에 있는 문의 바로가기 링크를 눌러보도록 하자.
그럼 현재 배틀넷 계정에 연결된 이모탈 계정을 분리시키는 조건에 대해 나와있는데, 요약하자면 구매 내역 및 레벨 10 위의 캐릭터가 없어야만 하므로 혹시라도 기존 블리자드 계정을 통해 무언가 아이템을 구매했다면 다른 게스트 계정과의 연동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만약, 필자와 마찬가지로 배틀넷 계정에 아이템을 구매하지도 않았고, 레벨 10을 넘어가는 캐릭터 또한 없다면 문의하기를 선택해보자.
물론, 이 문의는 배틀넷 인증기를 사용하고 있더라도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을 한 번 더 거쳐야만 하고,
문의 내용은 대충 위와 비슷하게 담아주면 된다. 이 또한 요약하자면, 현재 배틀넷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이모탈 계정의 연결을 해제하고 싶다는 내용을 알아서들 풀어 적어주면 되겠다. 참고로 계정 내부의 상태는 따로 블리자드 직원분이 확인할 수 있기에 따로 파일을 첨부하거나 할 필요는 없다.
참고로, 제출 전에 Battle.net 계정 연결 해제는 영구적이며, 어떤 상황에도 돌이킬 수 없음을 이해합니다.라는 점을 숙지한 뒤, 체크해야만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문의 내용을 작성하고 제출하면, 위와 같이 한 번 더 본인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창이 뜨게 되는데, 이 항목들에는 해당하지 않기에 그저 제출을 한 번 더 누르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문의를 제출할 수 있다.
그렇게 접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감사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문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되는데, 이건 따로 확인할 필요는 없다. 이제 답변이 올 때까지 기다려보자.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평일 오후 2시에 문의하고, 그로부터 약 3시간이 흐른 뒤에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내용이 길어서 요약하자면 기존 배틀넷 계정과 거기에 연동되어 있던 의문의 게스트 계정은 연동이 해제되었으므로 다시 다른 게스트 계정과 연동을 거쳐달라는 내용이다.
만약, 이렇게 문의를 통해 해결되었다면 약간 수고스럽더라도 좌측 하단부의 문의 상태 변경: 상담 완료됨 버튼을 눌러 문의를 종료해주도록 하자.
이제 배틀넷 계정에 연동되어 있던 의문의 게스트 계정이 사라졌으므로, 아래의 과정을 따라 연동해주면 된다.
디아블로 이모탈을 실행 후, 메인 화면의 좌측 상단부를 보면 게스트 계정으로 플레이 중인 경우 게스트라는 표시가 존재한다. 해당 위치를 선택해보자. 아, 진행 전에 확실히 연동하고자 하는 게스트 계정이 맞는지 캐릭터 선택 화면까지 들어가서 확인 정도는 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럼 계정 연결이라는 창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서 로그인을 눌러 문의를 통해 해결된 배틀넷 계정을 로그인해주면 된다.
이번엔 앞서처럼 계정 감지됨(Account Detected)이 아닌, 내 게임 연결하기 창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계속을 눌러준 뒤,
네, 연결합니다. 를 선택하는 것으로,
기존 배틀넷 계정과 플레이 중인 게스트 계정 간의 연결을 완료할 수 있게 된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위와 같이 계정 연결에 성공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메인 화면의 좌측 상단부에 게스트라는 글자가 아닌, Battle.net이라는 글자로 바뀐 것으로 정상적으로 연동이 완료되었음을 재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모바일 게임들은 게스트 계정과의 연동 해제가 간편한 편이지만, 이모탈은 그렇지 않다. 이런 시스템이 괜히 운영진 일거리까지 늘려버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