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4일자로 레딧에 사이버펑크 2077의 프레임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제목에는 대규모 성능 향상을 위해 사이버펑크를 "잠금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고 나와있는데, 실제로 효과를 본 사람이 많았는지 제목 위를 보면 굉장히 다양한 상들이 수여되어 있다. 2020년 연말, 아직까지는 여러 버그나 최적화 문제가 뒤따르는 사이버펑크 2077인데, 글 작성자가 설명한 대로 직접 최적화하는 방법과 전후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인게임 스크린 샷이다. 사실상 사펑 맵 내에서 가장 과부하가 큰 곳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은데, 애초에 주변을 돌아다니는 NPC도 많고 건물도 제법 밀집해있는 편이라 이곳에서 제대로 된 그래픽 옵션으로 100프레임을 넘기는 컴퓨터는 흔하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현재 DLSS와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하지 않고 정확히 이 위치에서 48 ~ 53 프레임 사이를 보여주었다. 평균은 약 51프레임 정도 되는 것으로 보인다.
글 작성자는 사이버펑크 2077의 설치 경로 내에 있는 csv 파일을 수정하여 프레임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우리도 설치 경로로 들어가볼텐데, 스팀은 라이브러리의 사펑을 우클릭 → 관리 → 로컬 파일 보기 순으로 선택하면 들어가볼 수 있다. 참고로 레딧의 글 작성자와 마찬가지로 이걸 따라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잘 판단하고 따라해보는 게 좋겠다.
그럼 REDprelauncher 등 실행파일이 있는 화면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되는데, 여기서 아래 순서대로 조금만 더 따라서 들어가보도록 하자.
스팀에서 열었던 폴더에서 이어서 engine → config 순서대로 더 들어와주면 memory_pool_budgets.csv라는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우클릭 → 편집을 시도하면 메모장이 하나 열리게 된다. 혹여나 다른 것으로 열릴 수도 있는데, 파일을 수정할 수만 있다면 그다지 상관은 없다.
메모장으로 열었더니 생각보다 이쁘진 않아보인다. 이곳에서 우리가 수정해야 할 값은 PC, Durango, Orbis 중 PC 메뉴인데, 기본 값으로 PoolCPU가 1536MB로, PoolGPU가 3GB로 맞춰져 있다.
참고로 작성자의 경우, PoolCPU 값은 윈도우를 위해 4GB를 남겨두고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 램의 절반 값을 넣으라고 했고, 이어서 PoolGPU는 그래픽카드 램을 그대로 사용해주면 된다고 남겼다.
즉, 16GB 컴퓨터라면 PoolCPU는 8GB, 그리고 그래픽카드 램이 8GB라면 PoolGPU에 8GB를 입력해주면 된다. 이건 개개인의 컴퓨터에 따라 다르므로 각기 다른 값을 넣어줄 필요가 있겠다.
마지막으로 잊지 말고 저장까지 해주면 설정값 변경이 완료된다.
이어서 같은 위치로 다시 돌아와봤는데, 평균 51프레임이던 값이 적용 후에는 56 ~ 60프레임 정도를 왔다갔다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평균 값만 따져보면 약 58프레임 정도로 향상되었으며, 단순히 프레임 수치만 따졌을 때 10%가 넘는 성능 향상이 있었으므로 기존에 프레임 문제가 시달렸다면 한 번쯤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