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FORMATION

반응형

아는 사람은 알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원신은 이미 iOS를 사용하는 기기(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컨트롤러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로 플레이하는 상황에서 터치 제어가 불편하다면 컨트롤러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iOS 기기들에 연결되는 컨트롤러의 종류 또는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원신의 iOS 버전(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지원되는 컨트롤러 종류

반응형

먼저, 현재 가지고 있는 컨트롤러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어지간해서는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일단 확실히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기기는 아래와 같다.

 

제조사 컨트롤러 명칭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Xbox 무선 컨트롤러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는 기종)
Xbox Elite 무선 컨트롤러 Series 2
소니(Sony) 듀얼쇼크 4
- 기타 iOS를 지원하는 무선 컨트롤러

확실하게 지원되는 것으로 아는 것은 위 표에 표기한 모델이고, 만약 표 가장 아래의 기타 iOS를 지원하는 무선 컨트롤러에 해당된다면 해당 컨트롤러의 판매 페이지를 통해 아이폰에서 연결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는 게 좋다. 만약, 확인이 번거롭다면 연결이 되는지 직접 시도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2. 그렇다면, 안드로이드에서는 컨트롤러 지원할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컨트롤러를 지원하는데, 설마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되지 않을 수 있겠냐는 생각이 있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직까지(2022년 5월)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모델에서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 상황에 해당된다면 현재로써는 애플 제품으로 기종을 갈아타는 것 말고는 대안이 없어 보인다.

 

3. 원신 iOS 버전(아이폰, 아이패드)에 컨트롤러를 연결하는 방법

이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볼 텐데, 애초에 스마트폰류는 PC보다 설정이나 이런 것들에 찾아가기 쉽게 설계되어 있어서 크게 어렵지는 않은 편이다.

 

블루투스를 이용해 무선으로 연결하는 방법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원신을 유선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무선 컨트롤러를 블루투스를 이용해 연결해야만 한다. 여기서 만약에라도 유선을 통한 연결을 지원해준다고 한들, 이 게임은 배터리 소모가 높은 축에 속하는 터라 플레이와 동시에 충전이 불가능한 상황이 연출되므로 개인적으로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설정

먼저, 원신을 플레이할 기기의 설정으로 들어가 보자. 필자의 경우, 아이패드가 아이폰보다는 더 컨트롤러와의 조합에 적절하다고 생각했기에 아이패드를 선택했고, 따라서 포스팅은 아이패드를 기준으로 작성된다. 하지만, 아이폰이라 한들 딱히 메뉴 배치가 크게 바뀌는 것도 아닌 터라 방법에 큰 차이는 없다.

 

Bluetooth ON

이어서, 설정에 바로 보이는 Bluetooth 탭을 눌러준 뒤, 이지와 같이 블루투스를 켬 상태로 맞춰주자. 블루투스의 경우, 기본이 켬 상태이기에 따로 꺼두지 않았다면 이미지와 같이 켜져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페어링 버튼

그리고 컨트롤러의 블루투스를 활성화해보자. Xbox 무선 컨트롤러의 경우, 위와 같이 USB 케이블이 연결되는 곳 바로 옆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꾹 눌러주게 되면,

 

점등된 Xbox 버튼

이렇게 위쪽 라이트가 반짝이며 블루투스 기기를 찾기 시작한다.

 

듀얼쇼크 4에서 페어링하는 방법

만약, 듀얼쇼크4를 사용 중이라면 좌측 상단부의 SHARE 버튼과 중앙의 플레이스테이션 로고를 꾹 누르면 마찬가지로 컨트롤러 앞쪽의 라이트가 깜빡이기 시작한다.

 

글에서는 가장 대중적이면서, 원신에서 허용되는 대표적인 두 컨트롤러에 대해서만 언급했다. 따라서, 타 기업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지원하는 컨트롤러의 경우는 따로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이 있을 것이기에 따로 찾아서 이용해주면 된다. (세상엔 너무나 많은 종류의 컨트롤러가 존재하기에, 모든 것들에 대해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는 점은 양해를 구한다.)

 

Xbox Wireless Controller

그렇게 컨트롤러의 블루투스를 활성화하고 잠시 기다려보면 위와 같이 iOS 기기에 기기 명칭이 뜨게 된다. 필자는 Xbox 무선 컨트롤러를 이용 중이므로, 기타 기기 항목에 Xbox Wireless Controller가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눌러서 연결해주자.

 

Bluetooth 페어링 요청

연결은 시도하려는 동시에 위와 같은 경고창이 하나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페어링을 눌러주면 컨트롤러와 기기간의 연결이 완료된다.

 

원신

이어서 원신을 실행하고 캐릭터를 제어할 수 있는 화면까지 들어가 보자.

 

원신 - 컨트롤러 설정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

그럼 캐릭터는 멀쩡히 서있는데 컨트롤러를 조작해도 움직여지지 않는데, 여기서 좌상단부 페이몬 아이콘을 눌러서 부적인 설정을 마쳐줘야 한다.

 

설정

그럼 세부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가장 좌측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 세부 화면으로 들어가 준 뒤,

 

장치 제어기

장치 제어기를 보면 터치 스크린에 맞춰져 있는데, 이 터치 제어기 부분을 터치해서 컨트롤러로 바꿔주게 되면,

 

컨트롤러 설정 완료

이렇게 컨트롤러를 이용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원신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여태까지 터치 스크린으로 플레이해왔다면 어느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리라 예상되기는 하나, 컨트롤러 플레이도 나름 손맛이 있기에 너무 적응이 어려운 게 아닌 이상은 컨트롤러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물론, 이 부분은 직접 플레이해보고 더 나은 걸 선택해주면 되겠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