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이어폰은 장점이자 단점이 한 가지 존재한다. 장점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 소프트웨어적인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이를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거쳐줘야만 한다는 것 정도가 아닐까 싶다. 물론 여기서 에어팟과 같은 무선 이어폰을 사용해본 사람은 '따로 업데이트를 거치지 않아도 잘 되던데?'라는 얘기가 나올 수 있는데, 에어팟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있어 이 부분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긴 하다.
아무튼 필자처럼 게이밍 시에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고자 GTW 270을 소유하게 되었다면 펌웨어 업데이트는 필수적인 사항이기에 아래의 과정을 따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보도록 하자.
GTW 270은 EPOS Gaming Suit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만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여기부터는 따라하기에 중요한 절차가 있기에 프로그램을 받고 멋대로 진행하다간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야 하는 등의 불편한 과정이 동반될 수 있기에 가능하다면 아래의 내용을 꼭 따라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먼저, EPOS 공식 홈페이지 내부에서 EPOS Gaming Suite를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해보자. 위의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해볼 수 있고, 이후 홈페이지 개선이 있지 않는 한은 위의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가 열릴 것이다. 그리고 Download Gaming Suite를 눌러보면 자동으로 아래쪽으로 스크롤된다.
그리고 약간의 정보를 기입해야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데, 대충 위 이미지처럼 넣어도 무관하다. 필수 입력 항목인 First Name, Last Name, Email, 그리고 아래의 Accept Terms 체크박스에 체크 정도만 하고 아래쪽의 Submit 버튼을 누르면 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되게 된다.
그리고 아래의 다운로드 항목을 통해 받아주고,
이어서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자.
그럼 EPOSGamingSuite.msi를 포함한 5개의 파일이 나타나게 되는데, EPOS Gaming Suite를 설치하기 전에 GTW 270의 동글이 컴퓨터에 꽂혀있는 상태라면 뽑고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자. (개인적으로 이 과정에 설치 전후로 동글을 꽂아서 두 번 실험해봤는데 동글이 이미 꽂혀있으면 프로그램 설치 상에 뭔가 꼬이는지 이후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 작동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
설치는 그냥 Next만 눌러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여기서 설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재시작해달라는 문구가 하나 나타나는데, 예를 누르는 순간 자동으로 컴퓨터가 재시작되기에 저장해야 할 작업들은 저장하고 예를 눌러주면 된다. 물론 이 글이 켜져있는 화면도 닫히기에 따로 즐겨찾기에 추가했다가 재부팅 후에 와서 따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직 예외적인 사항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어서 작업 표시줄을 보면 EPOS Gaming Suite가 실행 중인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주자.
처음 실행해보면 동글도 꽂혀있지 않고, 추가로 기기 또한 연결되어 있지 않기에 위와 같이 NO DEVICE DETECTED라는 문구만 떠있게 된다. 여기서 기기를 인식시키기 위해 컴퓨터에 동글을 연결해주면 된다. 그럼 동글 윗부분의 라이트가 파란색으로 깜빡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GTW 270 이어폰이 들어있는 본체를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해보자. 여기서는 한 가지 조건이 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연결이라면 USB 허브를 통하지 않고 본체에 바로 연결해줘야만 정상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 EPOS Gaming Suite 프로그램 상에서도 GTW 270이 제대로 연결된 것으로 나타나고, 동시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좌측의 HEADSET FIRMWARE VERSION 옆에 UPDATE AVAILABLE이라는 버튼이 활성화가 된다. 만약 이곳에 UPDATE AVAILABLE 버튼이 없다면 현재 최신 버전의 펌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고 알아두면 된다.
만약, EPOS Gaming Suite 프로그램에서 GTW 270을 찾지 못하는 상태라면 GTW 270에 함께 제공된 USB를 통해 연결해보자. 필자는 뚜껑이 닫힌 기기가 EPOS Gaming Suite 프로그램에서 잡지 못하는 문제를 내부에 함께 포함된 USB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으로 해결하기는 했다.
그렇게 업데이트를 눌러주면 어떤 사항이 개선됐는지 간략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하지 않는 것보다는 무조건적으로 좋기에 CONTINUE를 눌러서 진행해주면 되겠다.
그럼 총 4단계로 간략하게 준비할 사항에 대해 알려주는데,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항목을 전부 확인하고 CONTINUE를 눌러주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시간은 정확히 재보지는 않아서 모르겠지만, 대략 2분 정도 소요됐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건 어디까지나 기억에 의한 내용이라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업데이트 과정 중 위 이미지처럼 Firmware update has been failed on your device라는 문구가 뜨며 업데이트를 실패했다면 GTW 270 박스 내부에 함께 제공된 USB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하고 다시 시도해보자. 아마도 성공할 것이라 생각된다.)
아무튼 업데이트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주면 이미지처럼 펌웨어 업데이트 완료라는 문구가 나타나면서 펌웨어의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된다. 사실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은근 시행착오가 좀 있어서 글을 작성해봤는데, 다른 분들도 충분히 같은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글을 작성해보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